기본 문법부터 8가지 구글 앱에서 활용하는 앱스 스크립트 활용 방법을 한 권으로 정복한다!

다카하시 노리아키 지음

김모세 옮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2022년 7월

2022 나는 리뷰어다 활동의 여섯 번째 리뷰

 

7월에 리뷰할 책은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이다.

 

구글 앱스란 무엇인가?

어느새 우리 곁에 자리 잡은 스프레스시트, 지메일, 드라이브, 캘린더 등등...

MS-Office를 대체해가며 업무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된 구글 앱스이다.

 

2020년 기준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도입한 조직은 600만 개 이상이며 액티브 사용자수는 월간 20억 명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완전한 클라우드 환경 지원에 따른 훌륭한 서비스와 효과를 제공하는데, 여기에 이 능력과 잠재력을 한층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구글 앱스 스크립트 (Google Apps Script) - GAS 이다.

사실 본인은 이 책을 접하기 전에는 GAS라는 것이 있는지도 몰랐다. 그냥 사용했을 뿐.

 

GAS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GAS를 사용하면 구글 서비스들을 자동화하고 연동할 수 있다. 스프레드시트에서 테이블과 슬라이드를 만들고, 지메일에서 알림 메일을 보내고, 드라이브의 폴더나 파일을 정리하고, 캘린더에 이벤트를 등록하고, 문서로 회의록 템플릿을 만들어 번역하는 등의 작업을 프로그래밍으로 할 수 있다.

 

그리고 GAS를 시작하는 데에 가장 큰 장점은 서버나 환경은 모두 구글이 제공하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

 

하지만, GAS를 잘 사용하려면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GAS의 구조와 사양, 프로그래밍 구문, 규칙이나 제약 등 많은 지식과 이를 실현할 스킬이 필요하다.

 

간단히 목차에 대해 알아보자.

1장과 2장에서는 GAS를 시작할 준비를 한다.

3장에서 7장은 GAS의 기반이 되는 자바스크립트 기초부터 객체 사양까지 차근차근 설명한다.

8장에서 15장은 실제로 구글 앱스를 다뤄본다.

16장에서 23장은 구글 서비스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들을 제공한다.

 

구글 앱스 스크립트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작업들은 무궁무진하다. 구글이 제공하는 강력한 무기인 GAS를 제대로 배우고자 한다면 이 책은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

 

개발자라면 좀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하겠지만, 코드가 익숙하지 않은 직군은 초반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목차

목차를 보면 아시겠지만,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문법부터 제어문, 함수로 이어지는 기본을 제공하고 있다.

순서에 따라서 차근차근 공부하면 잘 따라올 수 있을 것이다.

 

페이지가 많은 편이지만 꾸준히 하는 자에게는 기회가 올 것이기에 우리 오늘도 파이팅하자.

 

Love Yourself.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