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E를 위한 시스템 설계와 구축

헤더 애드킨스, 벳시 바이어, 폴 블랭킨십, 피오트로 레반도프스키, 애나 오프레아, 애덤 스터블필드 지음

장현희 옮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2022년 8월

2022 나는 리뷰어다 활동의 일곱 번째 리뷰

 

8월에 리뷰할 책은 "SRE를 위한 시스템 설계와 구축"이다.

 

우선 SRE란 무엇인가?

SRE(Secure & Reliable Systems)은 IT 운영에 대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접근 방식이다.

SRE팀은 소프트웨어 툴을 활용하여 시스템을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운영 태스크를 자동화한다.

기존에 운영 팀이 수동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던 태스크를 받아 엔지니어 또는 운영 팀에 넘기고, 엔지니어 또는 운영 팀은 소프트웨어 및 자동화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덕션 시스템을 관리한다.

 

간단히 SRE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책은 구글이라는 거대 IT 기업이 지금까지 수많은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해 오면서 터득한 보안과 신뢰성 관련 경험과 지식을 총망라한 책이다. 보안과 신뢰성은 서로 상충하는 부분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안전하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이다.

 

보안과 신뢰성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반드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이 책은 보안과 신뢰성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예방하거나 대처할지에 대해 실용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구글은 거대 IT 기업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몸담고 있는 회사의 규모에 맞지 않는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하나씩 천천히 도입해보면 보안과 신뢰성은 점점 더 견고해질 것이다.

 

책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저자는 먼저 1장과 2장을 읽은 후 그 다음으로 관심이 가는 부분을 읽어보길 권한다.

이 책의 대부분의 장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된 서문이나 실천적인 요약으로 시작한다.

- 문제에 대한 정의

- 각 장이 소개하는 원리와 사례를 적용하기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 단계

- 신뢰성과 보안 사이의 교집합 또는 절충

 

이 책은 업계에서 권장 사례로 여기는 많은 도구와 기술을 추천한다. 하지만 모든 것이 독자 여러분의 상황에 적합하지는 않을 것이므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평가하고, 프로젝트의 위협 요소에 적합한 솔루션을 설계하기 바란다.

 

본문 중의 인상 깊었던 부분을 살펴보자.

신뢰성과 보안은 시스템 설계의 이머전트 속성이다

전체 서비스를 마이크로서비스 같은 여러 컴포넌트로 나누는 방법을 예로 들고 있는데, 구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거나 예상해야 하는 리스트에 대한 부분을 여러 컴포넌트로 나누고 있다. 이렇게 많은 설계 목표 간에 균형을 맞추는 일은 어렵다는 설명으로 SRE라는 것이 경험이 많이 필요한 영역이라는 것을 말하며, 그 경험에 대한 부분을 책에서 제공해주기 때문에 관련한 직무를 하고 있거나 하고자 하는 개발자라면 직접적인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된다.

 

아직,

본인에게는 조금 거리가 있는 영역이긴 하나 SRE라는 것을 알고 머릿속에 인지하면서 커리어를 쌓아간다면 목표점이 좀 더 명확해지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가 있다.

 

더 열심히 하자.

 

Love Yourself.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