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코드 버전 관리를 위한 깃·깃허브, 오픈소스 참여

정호영, 진유림 지음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2023년 6월

2023 나는 리뷰어다 활동의 다섯 번째 리뷰

 

이번에 리뷰할 책은 "팀 개발을 위한 Git, GitHub 시작하기"이다.

 

Git은 주니어 개발자들에게는 언젠가는 돌파해야 할 관문과 같은 존재이다.

조금 써보면 아 그냥 이렇게 하는구나 싶다가도, 꼬이면 정말 식은땀이 흐른다.

 

이 정도만 알고 쓰면 되겠구나?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자극을 줄 수 있는 책이 나왔다.

 

워낙에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유명하신 분들이 책을 쓰셨기 때문에 무조건 봐야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무를 하면서 git을 별 생각 없이 사용하긴 했지만 이참에 좀 파보자는 생각에 신청하게 되었다.

 

우선 고작 3개의 CLI 명령어를 사용하여 하나의 사이클을 실습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유림쌤의 말로는 실무에서 사용할 거의 모든 것이라는...?)

 

그 후, GUI를 통해서 명령어의 원리를 파악하며 다시 실습하고,

2부에서는 CLI를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빠르고 편안하게 Git을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책을 보면 GUI는 소스트리를 사용하는데, 소스트리는 무료이기 때문에 사용에 부담이 없고 눈에도 아주 잘 들어온다.

본인 역시 개발 공부를 하면서 git을 전혀 이해 못 하고 있었는데 소스트리를 사용하면서 아주 조금은 이해를 했던 것 같다.

 

이 책의 핵심과 학습진도표를 살펴보자.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part 0 에서는 간단하게 실습하여 한 사이클을 연습하고

part 1 에서는 GUI 환경에서 git을 배우게 된다.

버전 관리 환경 구축부터 협업 그리고 여러 개의 원격 저장소까지!

실무 사례와 함께 git을 다루기 때문에 다채롭게 사용해 보고 공부할 수 있다.

part 2 에서는 CLI 환경에서 배우게 되며 숙달 과정으로 볼 수 있다.

Git Bash를 사용하여 명령어를 사용해 보고 브랜치 생성 및 조작도 배우 ㄹ수 있다.

 

일련의 chapter를 7일 과정으로 구성하였고, 책을 읽어 보면 알겠지만 컬러풀한 내용과 쉬운 구성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배울 수 있다.

 

Git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고자 하는 개발자 분들이여!

어서 책을 구입하여 재미있게 공부하자!!

 

Love Yourself.

+ Recent posts